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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칼럼> 누리과정(만3세-만5세)의 예술경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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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평택신문 │ 기사작성 2019-8-12 │ 조회15회 │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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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만3세-만5세)의 예술경험교육
(어린이집, 유치원 통합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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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박사(아동학)
평택 국제대학교 겸임교수
누리과정 프로그램 TF 제정위원

인간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속에서 아름다운 것을 찾고 느끼며 이에 대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방식으로는 그림, 조각, 음악, 춤 등의 예술 작품을 들 수 있으며 이는 곧 미적 경험을 향유하는 예술경험으로 어우러지며 생의 초기에 해당하는 영아기와 유아기에는 오 감각을 통해 보고, 듣고, 만지면서 자신이 느낀 주관적인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시작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언어 발달이 급성장을 이루면서 이러한 감정들은 구체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상징능력이 발달하고 사물에 대한 표상이 가능해지면서 주관적인 느낌이나 생각을 독자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며 미적 감각이나 심미적 태도 등을 발현시킨다(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a).  이 시기의 다양한 문화 예술적 경험은 생애 기초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해 필수적이며 문화적 경험에 있어서 소외된 계층에게 교육의 기회 평등을 보장할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국내의 유아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음악, 미술, 동작 분야를 중심으로 개발돼 있으나 이를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그 효과성을 입증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또한 「문화예술교육 지원법」(2005)에 의하면 문화예술교육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국가의 문화 역량 강화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학교문화예술교육에 있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3-5세 국가수준의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에서의 예술경험을 통해 유아들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육과 교육활동을 하고 있는 교사의 연수형태 및 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연수에 참여한 경험에 따라 어린이집, 유치원 교실에서의 누리과정 프로그램 예술경험 영역 활동 목표의 적용에 달리 영향을 주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특히 지방자치나 시·군에서 교육적 프로그램 지원으로 교사 연수 과정을 통해 교사들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관심과 선택의 집중이 선행돼야 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모든 유아들에게 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예술경험과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의 확대가 필요하고 각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발달의 각 영역에서 개인차가 두드러지는 유아기에 예술경험 교육을 통해 유아가 자신의 잠재된 능력을 발휘해 창조성과 상상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교실에서의 각 영역별 활동의 촉진을 이루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최적의 목표로 두고 있는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히, 물리적 환경을 통해 유아의 창의력이 향상이 되도록 하고, 의도를 가지고 국가수준의  누리과정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선행연구(신장미, 2007)에서도 유아기의 지적,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성장 발달을 돕고 유아의 예술적 경험을 발현하기 위해 전문성이 있는 교사의 역할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이용하는 유아를 대상으로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이 시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은 유아가 친근한 주변 환경에서 발생하는 소리, 음악, 움직임과 춤, 모양과 색 등의 미적 요소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또래와 교사, 부모, 지역사회의 주민이나 작가가 표현한 예술작품을 가까이 접하면서 이를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감상하기 위한 영역이다(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또한 예술경험 영역은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의 세 가지의 하위 내용 범주로 구성돼 있으며, 이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

즉, 서로 연계되고 순환되면서 예술경험을 새롭게 재구성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 이를 적용할 때 인위적인 구분에 따라 별개의 독립된 활동으로 다루기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예술 매체와의 반복적이고 친숙한 경험을 만들어가면서 그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고 표현하며 감상하는 활동을 통합해 구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지침서에서는 강조하고 있다.


예술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 각 개인마다의 고유한 감성과 표현이 중시되는 영역인 만큼 집단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경우에도 각 유아마다 가지고 있는 느낌을 편안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충분히 허용적이며 즐길 수 있는 분위기의 조성이 필요하다


또한 질 높은 보육과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환경과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교사의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 과정에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 정보, 기술을 시기에 맞게 배움으로써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 교사로서 자긍심과 전문성을 유지시킬 수 있기 때문에(이미화, 김경희, 김문정, 2010) 현직에 있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 보수교육을 통한 교사연수가 매우 중요할 것이다.

그 동안의 누리과정 예술경험과 관련된 연수가 이론 중심의 강의와 실기를  예술적 경험을 내면화하고 유아의 심미적인 발달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교사가 직접 참여하는 체험형 연수를 통해 기초적이며 전문적인 지식과 실제적 현장 적용 가능한 교육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유사한 맥락에서 보육교사는 직업적 특성상 생활 속에서 창의성을 요구하는 경우들이 많아 일상생활에서 즉각적으로 적용 가능한 방법을 학습하고자 하는 요구가 강하므로, 창의성과 이를 교수과정에 접근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실제적인 워크숍을 진행해 발문과 상호작용의 구체적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과정이 필요하다.


아동발달의 단계에 맞는 어린이 전용 공연장에서 예술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어린이 전용 공연이나 종합적 놀이의 체험 경험을 통해 창의적 신체 표현활동을 영·유아 아동을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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