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기획 목록

  • Total 148 1 페이지
기획 목록
세시절기-상달고사 인기글
천신에 올리는 10월의 추수감사제 ‘상달고사’ 가을고사·성주제·안택, 안택굿·도신으로 불려 수확기인 음력 9월에 시작해 10월에 마무리 집집마다 떡 교환하며 ‘人情’의 기회로 삼아 ​ ​ 고사는 한자로 ‘告祀’라고 표기하나 한자어에서 유래한 말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최남선(崔南善)은 ‘고시레·고사·굿’을 같은 어원으로 보아 작은 의례를 ‘고시레’라고 하고, 고사는 굿의 규모는 아닌 중간 크기에 해당하는 의…
세시절기-10월에 만나는 절기 ‘상강’과 ‘중구’ 인기글
10월에 만나는 절기 ‘상강’과 ‘중구’ ‘상강’ 음력 9월 30일로 서리가 내리는 시기 ‘중구’ 음력 9월 9일로 제비가 돌아가는 시기 ​ 상강(霜降)과 중구(重九)는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에 이어 추절기의 마지막이다. 또한 단풍이 절정에 달해 국화도 만개하는 만추의 계절이다. 특히 이맘때쯤이면 대개 농촌의 들판은 가을걷이로 바쁘다. 벼를 베고 타작을 하며 벼 벤 논에는 다시 두모 작용 보리를 뿌리고 …
중용·내면의 향기로 바른 삶 일깨우는 추분(秋分) 인기글
<12달의 세시절기> 중용·내면의 향기로 바른 삶 일깨우는 추분(秋分) 태양이 황경 180도 추분점 통과할 때 일컬어 추분에 부는 바람 보고 이듬해 농사 점치기도 향기향(香)=벼(禾)가 햇살(日)에 익어 가는 것 의미 ​ ​ ​ ​ 추분은 여름과 가을이 나뉘는 계절의 분기점이다.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 어느 쪽에도 치우침이 없기에 중용(中庸)의 덕을 갖춘 계절이라 하여 옛날에는 추분…
효와 나눔의 축제로 열린 농민명절 ‘백중(百中)’ 인기글
<12달의 세시절기> 부처의 탄생·출가·성도·열반일과 함께 5대 명절 ‘호미걸이·호미씻이·술멕이·풋굿·질먹기 등으로 불려 백중놀이로 술과 음식 장만해 즐거운 하루 보내 ​ ​ 음력 7월15일, 오는 9월5일은 ‘백중’이다.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오는 백중을 앞두고 전국 사찰에서는 기도가 한창일 것이다. 예로부터 ‘효와 나눔의 축제’로 불리던 백중을 맞아 점점 사라져 가는 ‘…
더위 그치고 가을로 가는 길…‘처서(處暑)’ 인기글
입추·백로 사이 들며, 음력 7월 가리키는 중기 옷이나 책 말리는 ‘음건(陰乾)·포쇄’ 행해 처서 무렵 날씨, 농사의 풍흉(豊凶) 결정하기도 ​ ​ 찌는 듯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중에도 어김없이 입추(立秋)가 찾아왔다. 지난 8월 7일은 입추(立秋)였다. 가을로 들어선다는 말 그대로 입추가 지나니 좀 살 것 같다. 푹푹 찌던 무더위도 밤에는 찬 기운이 감돌아 에어컨을 틀지 않아도 잠을 잘 만하다. 이제 막 처서(處暑)…
여름의 ‘절정’, 찜통더위 ‘대서(大暑)’ 인기글
음력 6월, 양력 7월 23일 무렵에 들어 ‘혹서(酷暑)의 시기’라는 여름 토왕용사 추어탕·용봉탕·임자수탕 즐겨 먹던 날 동산양개 ‘너 자신이 더위가 되어라’ 한 해 가운데 가장 더운 때라는 대서. 날에 따라 소나기가 무섭게 쏟아지기도 하는데 한 차례 소나기가 내리고 나면 잠시 더위가 수그러들기도 하지만 다시금 뙤약볕이 찾아와 더위를 실감나게 한다. 도시의 아스팔트 위에서는 볼 수 없지만 가끔 소나기가 온 뒤 흙 마당을 보…
마을간 情 다지며, 흥겨운 놀이로 더위 이겨낸 ‘三伏’ 인기글
‘ 伏놀이’, 개를 잡아 마을 어른들께 대접하며 건강기원 중국에서 유래된 속절로 진(秦)·한(漢)에서 유래 복날의 원형 되살려 흥(興)과 소통으로 여름 나야 ​ ​ 결실의 가을을 위해 한여름을 땀 흘려 이겨내야 하는 농부들의 애처로움을 달래주기 위함일까?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토해낼 듯한 무더위도 놀이를 통해 의미를 부여해 왔다. 삼복(三伏)은 그렇게 우리네 마음을 위로하며, 다가오는 계절을 기다리고 준비하게 한다.…
전통 계승으로 지역 화합 이끄는 ‘단오 인기글
중오절(重五節), 천중절(天中節), 단양(端陽)으로 불려 소사벌단오제, 강릉단오제 등 지역의례로 명맥이어 ​ ​ 세시 풍속은 옛날부터 전해 오는 관습으로 계절에 맞추어 행해지는 고유의 행사와 풍습이다. 설날·단오·추석과 같은 명절이 되면 오랜 관습에 따라 음식과 술을 장만하고 새 옷으로 단장하며,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등 여러 가지 행사를 연다. 이러한 행사는 매년 반복되는 관습이어서 세시 풍속이라고 한다. 세시 풍속은 계…
<특집>-곡우 인기글
본격 영농철 알리는 곡우(穀雨) ‘곡우, 볍씨 담그기, 곡우사리(조기), 곡우물’로 불려 5월 9일, 대통령 선거, 대한민국 풍년 기원 ‘곡우’ 되기를 &lt;사진제공=국립민속박물관&gt; ​ 세시풍속이란 연중 시절에 따라 반복해 행해지는 행사와 놀이, 의식을 말한다. 오랜 역사와 문화를 지닌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민족에서도 보기 드문 일 년 사시사철 절기마다 독특한 풍속이 전해오고 있다. 그 가운데…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인기글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대학재수=인생재수’ 취급, 제도권 혜택마저 차별 승자독식 권하는 사회풍토 개선시급 장학금 중복수혜·재수생 지원부재, 지자체가 나서야 장학제도를 비롯한 각종 혜택에 있어서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도권의 지원과 보조를 받는 학생들은 계속해서 중복지원을 받고 소외된 학생들은 철저하게 혜택에서 배제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 올해 대학에 입학했다는…
[특집] ‘청년일자리 창출’에 발 벗고 나서는 평택시 인기글
‘청년일자리 창출’에 발 벗고 나서는 평택시 창업지원과 직장체험기회 제공으로 참가자들 호응 높아 사업비 25억원, 1천771명 지원에 239명 선발, 평균경쟁률 7.4:1 평택시(시장 공재광)는 지난해부터 청년 일자리창출과 고용촉진 관련사업으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공재광 시장은 지난해 7월경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는 일자리 창출 사업을 꼼꼼하게 챙겨 일자리가 넘쳐나는 평택을…
<기획특집>평택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 인기글
&lt;기획특집&gt;평택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 ​ 시민 뜻 모아 열린‘평택 평화의소녀상’ 제막식 위안부 피해자, 고통의 세월 증언한 용기로 결실 건립기금 7천여만 원, 시민 9백여명 참여로 마련 일부 시민, 평화의 소녀상에 포옹하며 피해자들 용기와 희생정신 기려 2017년 3월 1일 제 98회 3·1절을 맞아 위안부 할머니들을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이 평택 청소년문화센터(평택시 평남로 61…
2017 丁酉年 새해 '신년사' 인기글
공재광 평택시장 신년사 존경하는 47만 평택시민 여러분, 그리고 1800여 공직자 여러분! ​ 2017년 희망찬 정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새해에는 시민 여러분 모두 뜻하시는 소망을 이루시고, 한분 한분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기를 기원합니다. 특히, 청년들의 소중한 꿈이 마음껏 펼쳐지고 시민들의 살림살이가 넉넉해지는 그런 한해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또한, 고병원성 AI의 심각한 피해 확산과 대통령 탄…
<신년사> 닭의 해, ‘오덕(五德)’으로 새로운 희망의 불씨 지펴 인기글
&lt;신년사&gt; 닭의 해, ‘오덕(五德)’으로 새로운 희망의 불씨 지펴 ​ 해마다 신년(新年)이 되면 고민에 빠집니다. 한해의 처음 시작이다 보니 신년사에 무슨 말을 해야 할지 걱정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이제 늘 되풀이되는 말로 한해를 시작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 새롭지 않습니다. 올해도 또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신년을 시작해야 함을 이해 바랄뿐입니다. 평택신문 애독자 여러분! ​ …
[특집] 제3회 평택로컬포럼 ‘거버넌스와 평택’ 인기글
제3회 평택로컬포럼 ‘거버넌스와 평택’ 평택 거버넌스, “민·관 소통으로 반대 입장도 수용해야” ​ ​ △종합토론 모습 ​ 단체장 의지, 시민사회단체 협력적 수용 필요 정책결정 초기단계에서 민간의견 수렴과정 있어야 수원시 거버넌스 사례 눈길, 지속적으로 소통해야 ​ ​ 평택시가 주최하고 평택지역신문협의회에서 주관한 제3회 평택로컬포럼이 ‘거버넌스와 평택’이라는 주제로 12월 8일 오후 2시 평택…
게시물 검색




신문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이충동 448-10 7층|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다01161 Tel:031-663-1100
발행인: 이중희 / 사장: 박종근|창간일 : 2001년 9월 1일
Copyright© 2001-2013 IPTNEWS.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