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기획 목록

  • Total 252 1 페이지
기획 목록
<건강칼럼> ‘시력의 기준’은 무엇이지?
건강칼럼 눈이 침침한데... ‘시력의 기준’은 무엇이지? ​ ​ 정연홍 교수(국제대 안경광학과) □ 이학박사 □ 국제대학교 안경광학과장 우리는 다양한 영상기기(컴퓨터, TV, 스마트폰 등)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다. 정보화 사회로 진화하면서 눈의 피로와 자극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어 일부 전문가들은 시력변화의 한 요인으로 영상매체를 지목한다. 이렇듯 우리의 눈은 외부환경의 다양한 변화로부터 적응해야…
<마중물> 인구 50만 행복을 위한 평택시
인구 50만 행복을 위한 평택시 ​ ​ ​ 이범용 논설실장 ​ 2019년 3월을 기해 주민등록상 평택시 인구가 499,600 명으로 50만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실제 주민등록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23,000명의 외국인을 포함하면, 이미 50만을 넘어섰다. ​ 이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에서 10번째로 많은 시민 숫자이다. 그러나 평택시 연령별 인구 분포를 보면, 37세부터 59세까지의 인구가…
<나도 한마디> 운전 중에는 제발 운전만
운전 중에는 제발 운전만 ​ 졸음이 밀려오는 봄날이다. 따뜻한 날씨탓인지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도 급증하고 있는 요즘이다. 얼마전 매스컴을 통해 봄철 졸음사고가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졸음운전은 춘곤증이 발생하는 봄철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졌는데, 실제로도 겨울보다 10%가량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이다. ​ 또 졸음운전 사고로 인한 치사율은 전체 사고보다 6.4배나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졸음운전 사고가 …
<사람, 사람이 좋다> '문화창작소 서우' 이충원 대표
간슬여륜(看蝨如輪)의 경지를 쫓는 ‘문화창작소 서우’ 이충원 대표 ​ ​ ​ . 옛날 감승(甘蠅)이라는 활을 잘 쏘는 사람이 있었다. 활을 겨누기만 하여도 짐승들은 무서워 땅에 엎드리고, 새들은 공중에서 내려오는 지경이었다고 한다. 감승의 제자 비위(飛?)는 스승에게 활쏘기를 배워 궁술(弓術)이 스승보다 더 유명해 졌다. 언젠가 기창(紀昌)이라는 사람이 비위에게 활쏘기를 배우려고 찾아왔다. 비위가 기창에게 말했다. …
<소개합니다> 문화창작소 서우
&lt;소개합니다&gt; 문화창작소 서우 도시재생 그리고 청년 문화의 시작 ​ ​ ​ 지역발전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문화수준의 향상이다. 시민들이 느끼는 문화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고, 선진 문화예술 인프라가 성공적으로 정착된다면 유수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일자리 창출, 주민경제 활성화 등 부가가치도 상당하다. 문화 선진화가 지역 브랜드가치 상승으로 직결되는…
<기자수첩> 미세먼지 저감, 나무심기로는 벅차다
&lt;기자수첩&gt; 미세먼지 저감, 나무심기로는 벅차다 ​ ​ ​ 이창복 기자 ​ 평택시에 나무심기 열풍이 불고 있다. 청정 도시 숲을 조성해 미세먼지를 저감한다는 계획 때문이다. 평택시는 오는 2020년 까지 30만 그루의 나무를 식재할 계획이며, 500억원 이상의 사업비를 투입 할 예정이다. 정장선 평택시장이 나무 식재를 통해 미세먼지를 저감하겠다는 계획을 실천에 옮기고 …
<나도한마디> 악취와 미세먼지는 다 같은 대기오염
&lt;나도한마디&gt; 악취와 미세먼지는 다 같은 대기오염 ​ 필자는 평택에 적을 두고 거주한지 30년이 다됐다. 지금껏 평택에서 지내오면서 큰 불편이 없이 지낸 것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을 최근에서야 하게 됐다. 얼마 전 분가를 이유로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 세교동으로 이사를 한 것이 그런 생각이 들게 한 계기가 됐다. ​ 새집으로 이사했다는 기쁨도 잠시 얼마 지나지 않아 고통스러운 날들이 시작됐다. 입…
<마중물> 평택시민의 광화문 1인 시위
평택시민의 광화문 1인 시위 ​ ​ ​이범용 논설실장 ​ 인간의 행복추구에 있어서 근간은 의식주에서의 안정일 것이다. 그리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19세기 건강의 정의는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심신 개념에서 20세기 중반부터는 일, 운동, 식사, 휴식 수면 등의 일상적 생활에 지장과 고통이 없는 생활 개념으로 바뀌었고, 1998년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 건강에 대한 정의로 ‘건강이란 질…
<기자수첩> 교육도시, 인구유입의 기초
&lt;기자수첩&gt; 교육도시, 인구유입의 기초 ​ ​ ​ 이창복 기자 ​ 평택시가 현재 인구 50만명의 대도시를 바라보며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를 찾아본다면, 대부분을 ‘외부요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굴지의 대기업인 삼성전자를 필두로 굵직한 대기업들이 유치되며 ‘일하기 좋은 도시’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었던 행운이며, 브레인시티·고덕 국제신도시 등 굵직한 택지개발 사업으로 인해 …
<사람, 사람이 좋다> 국제대학교 김 방 총장
국제대학교 김 방 총장 절차탁마 (切磋琢磨), 내실을 다져 새로운 도약을 도모한다. 새학기가 막 시작된 3월초, 정든 학교를 떠나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졸업생도 학문의 전당인 상아탑에서 더 큰 배움에 임하는 신입생들도 저마다의 이유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을 터였다. 이 무렵, 국제대학교의 최고 행정책임자도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있었다. 국제대학교 제 11대 총장으로 취임한 김 방 총장이 바로 그다…
<소개합니다> 평택 문화원 학예사
&lt;소개합니다&gt; 묵묵히 시대의 이야기를 반추하다. 우리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기록하는 평택 문화원 학예사 영화나 드라마는 극의 중심에 늘 주인공 즉, 주연이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주연을 더 빛나게 해주는 조연도 있다. 주연과 조연 고작 한 글자 차이일 뿐이지만, 그것이 주는 느낌의 차이는 그 이상이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주인공은 늘 주목받는다. 극에 등장하는 조연은 주연의 대척점에 있는 것인 냥 취…
<소개합니다> JS댄스스쿨 인기글
&lt;소개합니다&gt; ‘춤’은 신이 주신 선물 평택 대표 춤꾼 양성소 JS댄스스쿨 ​ ​ ​ ‘춤’은 그 자체로 ‘문화’가 된다.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이고, 완벽한 의사소통 방식이기 때문이다. 기록이 허용하는 가장 먼 과거부터 살펴보더라도, 각각의 생활양식에 맞춘 ‘춤’이 항상 등장했고, 역사상 존재했던 그 어떤 언어보다 독자적으로 만들고 계승해 온 춤이 더 많다는 사실이 그를 방증한다. …
<마중물> 한유총 사태, 인구 절벽의 시각으로 대처해야 인기글
한유총 사태, 인구 절벽의 시각으로 대처해야 ​ ​ ​ 이범용 논설실장 ​ 한유총 개학연기 철회, 인구 5천만 국민소득 3만불, 세계 7번째 5-3클럽에 들었다는 소식이 이번 주 뉴스 초점이다. ​ 무언가 전혀 다른 분야의 뉴스인 것처럼 보이나 심층의 원인을 생각해 보면 두 가지 뉴스는 인구가 감소하는 저성장형 선진국의 문제점으로 귀결될 수 있다. 경제활동에 한창인 세대는 결혼을 해야 하고, …
<기자수첩> 출산은 ‘축복’ 아닌 ‘족쇄’?
출산은 ‘축 ​ 복’ 아닌 ‘족쇄’? 이창복 기자 지난해 한국에서 태어난 신생아는 32만 6천200명이다. 2017년 보다 3만 900명이 감소한 수치로, 감소율이 8.6%에 달한다. 또한 여성 한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의 수를 통계한 ‘합계출산율’은 0.98명으로 집계됐다. 이 역시 전년도 1.05명보다 큰 폭으로 떨어진 수치로 합계출산율이 0명대로 집계된 것은 통계작성 이래 처음이…
<나도 한마디> 팻티켓
팻티켓 애견인구 1천만시대를 넘어 2천만시대를 목전에 두고 있다.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최근 늘어난 나홀로 가구와 고령화 저출산도 애견인구 증가에 한몫 한 것으로 보인다. ​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증가한 탓인지 얼마 전부터 반려동물을 다루는 프로그램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 같다. ​ 심지어는 애견들이 시청하는 채널까지 등장했다. 매스컴에 비춰지는 반려동물의 이미지로 인해 반려동물을 키워보고 …
게시물 검색




신문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경기대로 1645, 2층 (지번 :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신리 49-1, 2층)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다01161 Tel : 031-663-1100
발행인: 이중희 / 사장: 박종근|창간일 : 2001년 9월 1일
Copyright© 2001-2013 IPTNEWS.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