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의 새로운 시청 > 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회

시민중심의 새로운 시청

페이지 정보

작성자 평택신문 │ 기사작성 2018-10-8 │ 조회21회 │ 댓글0건

본문

시민중심의 새로운 시청

평택시청 로비, 시민중심 공간으로 새단장
따뜻하고 친근감 있는 감성의 공간으로
각종 행사와 볼거리 제공할 터

 

fe738edd64d69c6a6763658dc3ee6d50_1538959
<사진설명> 청사 리모델링을 통해 시민중심 문화공간으로 거듭난 인천광역시 청사 로비전경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시민들에게 보다 친근한 청사를 만들겠다고 나섰다.

청사 현관 로비를 따뜻하고 친근감 있는 모습으로 변모시켜 시청을 찾는 시민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발걸음을 늘리겠다는 계획은 더 많은 시민과 소통하겠다는 정장선 시장의 시정운영 방향과도 일치한다.

시청사의 얼굴인 현관 로비는 내방객들이 가장 처음 접하는 공간으로 시의 이미지개선과도 직결된다. 현재 시청 현관은 다소 딱딱하고 어두운 시정홍보물이 비치돼있어 다소 경직되고 권위적인 분위기였으나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감성적인 공간으로 변모할 예정이다.

특히 벽면 갤러리에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평택시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과 글을 전시하고 시민이 자유롭게 쉬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이 제작된다. 더불어 LED 간접조명을 활용한 밝고 온화한 이미지 구성도 진행된다. 시는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시청 현관이 시민들의 커뮤니티 플랫폼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모습을 갖춘 시청 현관에서는 시민을 위한 각종 행사와 볼거리도 제공될 전망이다. 이미 부산, 인천 등 광역시급 도시에서 시청 현관 리모델링을 통한 행사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평택시 관계자는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되면 시민들이 전혀 다른 느낌의 시청을 볼 수 있을 것이다”면서 “이미지 변화와 더불어 실용적인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공사는 9월부터 설계에 들어갔으며 오는 12월 중 준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공사를 위해 추경에 1억 5천만원의 예산이 반영됐다. 93년도에 건축된 시청사는 지난 8월 클래식 음악이 흘러나오는 음향장비를 새로 설치하는 등 부분적인 현관 리모델링을 추진해 왔지만,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처음으로 현관 전체의 이미지를 쇄신하게 된다.

인천광역시는 지난 2016년 개청 30년 만에 진행한 리모델링을 통해 본관 중앙로비를  시민들의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킨바 있다. 기존에는 딱딱한 시정 홍보물들만으로 가득했던 벽면은 갤러리로, 경직되고 권위적이었던 공간은 누구나 편안하게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로비 한켠에는 시청으로 견학오는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공간도 따로 마련됐다. 퀴즈와 퍼즐을 즐길 수 있는 게임존과 캐릭터 포토존을 운영해 남녀노소 구분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찾을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것이다.

부산시청도 지난해 로비 리모델링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소통공간으로 변모시켰다. 부산시에서는 정기적으로 로비에서 합창공연, 클래식 공연 등의 문화공연을 열기도 하고 지역축제를 홍보하는 공간을 만들기도 했다. 청사 직원들은 물론 시민들 모두가 일상 속의 문화 향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다른 지자체의 사례처럼 평택시 청사 로비 리모델링을 통해 변모된 공간도 시민들과 함께 만드는 문화와 소통공간으로서 역할을 해주길 바래본다.

이창복 기자 iptnews@naver.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신문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경기대로 1645, 2층 (지번 :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신리 49-1, 2층)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다01161 Tel : 031-663-1100
발행인: 이중희 / 사장: 박종근|창간일 : 2001년 9월 1일
Copyright© 2001-2013 IPTNEWS.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