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톡! 육아칼럼 <국제대학 김성신 교수>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칼럼

톡!톡!톡! 육아칼럼 <국제대학 김성신 교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 평택신문 작성일18-06-18 09:56 조회204회 댓글0건

본문

예술교육 철학과 교수방법 모색으로 음악소리 가득

fedf2091d8572eeb5e3eb6b8c5d0d2e4_1529283

약력

     한국피아니스트협회 회장역임
     한국달크로즈학회 이사
     한국피아노 학회 학술분과 연구원
     국제대학교 아동보육과 교수

제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정보통신의 융합이 주도하는 사회는 유아들로 하여금 복잡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술력뿐만 아니라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획일화된 가치관이 아닌 다양한 관점의 의사표현과 사회적 협응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예술분야의 중요성과 가치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음악교과에서도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음악은 인간들이 쏟아놓는 미움, 분노, 슬픔, 증오, 갈등, 외로움, 등으로  점점 더 피폐해지는 인간의 마음을 관심과 화합, 긍정, 공감의 마음으로 바꾸어 주고 인간 삶에 에너지를 불어넣어주는 고귀한 힘을 지니고 있다. 음악적 재능이란 ‘발달하여’ 돋보이는 성취능력으로  음악적 능력은 가치·태도적 성향을 불충분하게 나타내기는 하지만 ‘드러난 또는 계발된 음악성’으로 풀이된다.


유아는 일반적으로 신체적·정신적 발달이 미숙하고 자기중심적이나 반대로 발달속도가 대단히 빠르며 인격의 기초가 확립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음악능력을 형성하는 여러 능력 중에서 가장 기초적이며 다른 능력보다도 우선해야 될 음악 감각력 중 청각기능은 유아기 말에 거의 성인수준이 되며 이러한 기초 감각력은 음악의 기초 요소인 리듬감 선율감에 연결되어, 예술경험영역의 음률활동은 유아의 음악생활과정에서 기쁨, 흥미 욕구, 명랑함 등의 긍정적인 정서의 발달과 풍부한 인간성을 함양할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유아기의‘결정적 시기’는 창의력, 논리적 사고, 도덕성, 감성 등의 특질이 결정되기에 이 시기의 유아에게 예술경험영역의 음악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며 음악활동은 두뇌를 자극하여 뇌의 성장을 도울 뿐만 아니라 정서적 발달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유아의 창의성, 자기존중, 수용성 등 전인적인 성장에 효과적이다. 창의성이란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새롭고 독특한 것을 산출해 내는 것으로 문제 상황에서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내는 능력이며 창의적인 인간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이며 유아음악교육에서 추구해야할 교육목표이다.  


또한 유아음악교육 경험 중 노래 부르기는 유아가 느끼는 표현과 느낌이 예민하게 증진되어 정서 발달이 촉진되며 유아의 마음을 밝고 부드럽게 변화시킨다. 이처럼 유아의 정서 발달은 유아 자신의 감정을 인식, 조절할 뿐 아니라 상대방의 사고, 감정, 의도 등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정서지능이 높은  유아는 자신의 정서를 잘 이해하고, 정서조절을 잘하며 학업, 친구관계, 사회생활도 잘하는 반면 쉽게 긴장하고 불안, 주의 산만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가진 유아는 새로운 상황에서 위축되거나 지나치게 부끄러워하는 등 내면화 장애를 보일 수 있다.


유아기의 음악교육은 올바른 인간상을 키우는 인성교육과 인간이 생득적으로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음악적 능력을 계발,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넓은 의미의 전인적 교육활동이 있으며 이러한 유아 음악교육의 가치에는 미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심미적 교육으로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느끼고 좋아하게 하며 행복한 마음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심미적 체험의 가치가 있다.  

fedf2091d8572eeb5e3eb6b8c5d0d2e4_1529283 

교사의 역할

창의적이고 인성과 전인적 발달을 이끄는 유아음악교육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로는
예술교육에 대한 철학과 교수방법의 변화를 모색하는 적극성을 지닌 교사들에 의해 유아음악교육이 제공된다면 유아들의 교실은 아름다운 노래와 즐거운 음악소리들로 가득 찬 행복함이 넘치는 교실로 변화될 수 있을 것이며, 유아에게 만족감과 즐거움을 주고, 노래나 흐름결(리듬)을 통해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유아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긴장과 갈등을 해소시키고 정신 건강을 도울 수 있는 음악교육이 구상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발에 적절한 음악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의 음률활동을 제공하여 음악을 즐기고 반응하고 표현 하는 음악적 능력의 발달을 촉진시키며, 나아가 통합적 접근에 의해 전인발달을 돕는 체계적인 계획을 세운다.

 

평택신문 구독은 무료입니다.
구독문의: 031)663-1100
Copyright © iptnews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