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 오피니언 opinion

기자수첩 목록

  • Total 41 1 페이지
기자수첩 목록
<강주형 기자의 너나들이> 인기글
시와 의회, ‘그 나물에 그 밥’ “ 서민은 안정적 물가와 경기회복의 단맛을 볼 권리가 있다” ‘축산의 집단화를 통해 민원해결과 발전’ 두 마리 토끼를 잡자 ​ ​ 강주형 기자 ​ ‘싸움은 말리고 흥정은 붙여라’라는 말이 있다. 시민 사이에 발발한 싸움을 중재하고자 시가 나섰다. 분쟁 당사자는 축산업자와 축사 인근에 거주하는 시민들이다. 이들은 서로의 생존권, 행복추구권 등의 권리를 놓고 다투고 있다. 그런데…
<강주형기자의 너나들이> 인기글
강주형 기자 용두사미(龍頭蛇尾)로 치러진 행사, 왜? 초대받지 못한 잔치, 삼성 출하식 ‘근자열 원자래(近者說 遠者來)’라... 지난 2015년 5월7일 첫 삽을 뜬 삼성전자 평택공장이 2017년 7월4일 출하식을 조촐하게 거행했다. 삼성은 2년 2개월 동안 15조 6000억 원을 투입한 평택공장에 2021년까지 14조 4000억 원을 더 투자 하겠다고 발표했다. 평택에서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의 어마어마한 …
<너나들이>공재광 평택시장과 술 그리고 말(言 ) 인기글
입은 화의 문이고, 혀는 몸을 베는 칼… ‘충신은 없었다’ ​ ​ 말은 생각의 표현 도구이기에 인격의 상징과 같다. 그래서 필부필녀(匹夫匹女)도 말을 가려서 해야 하지만 책임 있는 자리의 인사는 더욱 가려서 말을 해야 하는 것이다. ​ 당나라 시인이자 명재상인 풍도는 ‘설시(舌詩)’에서 ‘입은 화의 문이요, 혀는 몸을 베는 칼(구시화문 설시참도신·口是禍門 舌是斬刀身)’이라고 했다. 앞뒤 생각 없이 쏟아낸 …
<e-런세상> 결혼기피와 출산율저하 인기글
&lt;e-런세상&gt; 결혼기피와 출산율저하 한 때 결혼은 숭고한 ‘사랑의 결말’로써 좋거나 싫거나 함께 평생을 보내는 여러 가지 이유로의 ‘관례’ 같은 것이었는데 이제는 그렇지만도 않다. 어린 나이부터 아름다운 독신을 꿈꾸는 이들이 있으며, 늦은 나이에 결혼 전제 없는 연예 생활을 즐기는 사례도 빈번하다. ​ 한 연구 자료에 의하면 사랑은 가슴으로 하는 것 같지만 실은 호르몬의 작용이라서 사춘기 이전, 그…
<구원서 기자의 e-런세상>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책임은? 인기글
&lt;구원서 기자의 e-런세상&gt;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책임은? 인류는 20만년을 살아오면서 지구상의 수많은 바이러스와 싸워왔다. 때로는 종 전체가 멸망하기도 했지만 새로운 인류는 수많은 생명을 잃어가면서도 결국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면역이 형성 돼 목숨을 부지하고 문명을 만들어 오늘에 이르렀다. 결국 바이러스와 인류는 공생 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11년, 안동에서 시작된 구제역은 걷잡을 수 없이 퍼져…
<e-런세상> 아이들의 얼굴에 ‘달빛’을 찾아주세요 인기글
&lt;e-런세상&gt; 아이들의 얼굴에 ‘달빛’을 찾아주세요 ​ ​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보름달을 예사롭지 않게 생각했다. 특히 정월보름날은 ‘대보름’이라 부르며 달을 신비롭게 여기고 소원을 빌었다. 그러나 요즘 도시에서는 보름달을 제대로 보는 것이 그리 수월하지 않다. 높은 건물에 가리는가 하면, 방 안은 물론 골목까지 온통 전등불이 대낮같이 밝히고 있어 달빛이 비집고 들어 갈 틈이 없다. ​…
<e-런세상>‘루저’ 양성하는(?) 코미디 같은 교육현실 인기글
&lt;e-런세상&gt; ‘루저’ 양성하는(?) 코미디 같은 교육현실 ​ ​ 2월, 바야흐로 졸업시즌, 필자도 잘 아는 지인의 고등학교 졸업식에 참석했다. 미숙하지만 인생의 한 과정을 무사히 통과한 학생들의 모습이 고맙고 대견하게 느껴진다. 비단 필자가 아는 학생들 만이겠는가? 시시각각 이어지는 학업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건강하게 살아남은(?) 이 땅의 모든 졸업생들이 그렇게, 스스로 대견해 해도 충분히 좋으리라…
<e-런세상> 생산성 고려한 정년(停年)과 명퇴 인기글
&lt;e-런세상&gt; 생산성 고려한 정년(停年)과 명퇴 ​ ​ 외환위기 직후 우스갯소리처럼 만들어졌던 ‘사오정,오륙도’(45세 정년, 56세 정년을 바라면 도둑)란 말이 관행으로 굳어가고 있다. 예외여야 할 명예 퇴직제가 이젠 중장년층을 획일적으로 직장에서 내모는 제도로 자리 잡았다. ​ 아마도 올 봄 인사철에도 예외 없이 많은 직장인들이 정년을 한참 앞두고 명퇴로 물러날 것이다. 명퇴를 빨리,…
<e-런세상> 긍정의 언어 인기글
&lt;e-런세상&gt; 긍정의 언어 1920년대 늦겨울 뉴욕의 어느 골목길에서 맹인 한 명이 구걸을 하고 있었다. ‘나는 맹인입니다’라고 쓴 패찰을 목에 건 맹인에게 누구도 돈을 주는 사람이 없었다. 우연히 이 광경을 목격한 시인 앙드레 불톤이 팻말의 문장을 고쳐 써 주었다. 오래지 않아 빈 깡통엔 지폐와 동전이 수북하게 쌓였다. ​ ‘언어는 묘한 마력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e-런세상> 오디션 프로, 쇼는 쇼일 뿐... 인기글
오디션 프로, 쇼는 쇼일 뿐... ​ ​ ​ ​ 얼마 전 ‘슈퍼스타 K’ 종영과 동시에 ‘케이팝스타’가 시작됐다. 많은 사람들은 오디션 프로의 흥행이 예전 같지 않다고 말한다. 시청률이나 화제 면에서 모두 만족할만한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전문가들은 대개 답습적인 프로그램 포맷을 지적한다. 세세하게 보면 몇몇 장치의 변화가 있어 보이지만 크게는 별 차이가 없으니 뻔한 스토리가 전개되는 것은…
<e-런세상> 철도, 독점에서 무한경쟁시대로...안전은? 인기글
&lt;e-런세상&gt; 철도, 독점에서 무한경쟁시대로...안전은? SRT개통에 즈음해 시승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얼마 전 시운전에 들어간 SRT는 정확한 개통시기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연내에는 정식개통이 가능 할 것으로 내다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 SRT의 도입명분은 KTX와 경쟁구도를 형성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것이었다. 독점에서 무한경쟁시대로의 변화가 예고된 것이다. 서…
<e-런세상> 아름다운 골목 조성, ‘주차난 해소’로부터 인기글
&lt;e-런세상&gt; ​ 아름다운 골목 조성, ‘주차난 해소’로부터 해마다 차량 보유 가구 수가 증가하면서 평택지역 주택가 주차난이 심각한 실정이다. 거리마다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는가 하면 좁은 골목길 주차 전쟁으로 주민 간 분쟁까지 빈발하고 있다. 평택시도 더 늦기 전에 ‘거주자 우선 주차제’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 집 앞마다 불법 주·정차를 막기 위해 폐…
노년, 새로운 ‘한류’의 시작 인기글
&lt;구원서 기자의 e-런 세상&gt; 구원서 기자 최근 나이가 조금씩 들어가면서 노년의 삶을 다룬 영화나 노년 생활을 소개하는 다큐프로그램에 눈길이 자주 간다. 이즈음 언뜻 떠오르는 영화 한 편이 있다. 2012년경으로 기억된다. 프랑스 영화 ‘아무르’다. 미카엘 하네케 감독이 만든 노년의 생활을 소개한 영화 ‘아무르’는 정말 암울했다. 치매에 걸린 부인을 뒷바라지하는 남편의 모습에서 삶의 종착역이 저…
강주형 기자의 <너나들이> 평택시, 유소년 축구 분쟁 ‘강 건너 불’ 인기글
강주형 기자의 &lt;너나들이&gt; 평택시, 유소년 축구 분쟁 ‘강 건너 불’ ‘아이들 볼모로 잡는 일’ 이제 그만해야... ​ ​ 몇 년 전 이충레포츠 축구장에서 학부모들이 막말과 몸싸움까지 벌인 적이 있다. 이유인 즉 운동장 사용권한을 가지고 서로의 이익을 위해 싸우면서 마치 어린 아이들 앞에서 ‘세상은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았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 원인은 市가 운…
[기자수첩] ‘버리는 삶’ ‘버려지는 삶’ 인기글
​&lt;e-런세상&gt; ‘버리는 삶’ ‘버려지는 삶’ ​ ​ ​ 언제부터 인가 ‘미니멀 라이프’라는 말이 유행이다. 단순하고 소박한 삶. 정말 생각만 해도 멋진 말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인의 삶에서 ‘단순함의 미학’을 일깨우게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틀림없다. ​ 미니멀리스트(minimalist)의 정의는 우리 삶에서 ‘필요하지 않는 것들을 정리’하고 현실의 삶에서 꼭 필요한 것…
게시물 검색




신문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이충동 448-10 7층|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다01161 Tel:031-663-1100
발행인: 이중희 / 사장: 박종근|창간일 : 2001년 9월 1일
Copyright© 2001-2013 IPTNEWS.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