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합니다> 시민들의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 주는 곳-경기도의회 ‘평택상담소’ > 탐방

본문 바로가기

  • 기획특집 special
탐방

<소개합니다> 시민들의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 주는 곳-경기도의회 ‘평택상담소’

페이지 정보

작성자 평택신문 │ 기사작성 2017-1-13 │ 조회651회 │ 댓글0건

본문

<소개합니다>
시민들의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 주는 곳-경기도의회 ‘평택상담소’
상담을 통한 소통 창구로 적극적 민원해결
“시민이 언제나 편안하기를 바랍니다”

 

0d03f52a9cb3fe129fa16d55443b291b_1484272  △김철인 경기도 의원(새누리당, 평택2)이 평택상담소를 방문한 민원인들과 지역민원해결을 위해심도깊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눈 깜빡 할 사이 1년이 지나고 어느덧 2017년 정유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 시간을 되짚어보니 우리나라에 크고 작은 많은 일들이 있었다. AI(조류독감)·A형 독감을 비롯한 각종 질병과 사건사고로 하루하루가 가시밭 같았다. 그러나 더러는 행복한 날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여기, 시민들이 행복해지는 그날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곳이 있다.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곳!’ ‘시 발전과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끝없이 노력 하는 곳!’ 바로, ‘경기도의회 평택상담소’가 그 곳이다.

지난 2015년 4월부터 9월, 도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전국 지방의회 최초 지역상담소가 수원·평택·화성시 등 총 31개 지역에 설치 및 운영 됐다. 지역상담소에서는 2015년 4월부터 2016년 11월말 까지 총 1만 2천 579회의 상담을 실시하며 도민과 함께 소통 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과 도의원, 그리고 시·군 공무원 모두 ‘지역현안에 대한 정책회의’를 개최하며, 지역발전에 대해 논의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입법·정책정보와 예산, 교통, 안전, 교육 등 ‘의정활동 관련 자료수집과 검토를 위한 도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기도 한다.
또한 지역주민의 입법·정책 의견수렴과 민원애로 사항 등을 해결하기 위해 각 시·군에 지역상담소를 설치해 두었으며, 지역주민들의 생활불편, 그리고 지역현안과 입법·정책 건의 등에 대한 상담을 원하는 모두에게 그 문을 활짝 열어 두었다.

경기도의회 소속 평택상담소에서는 지역현안에 대해 지역주민이나 각종 단체에서 민원건의 시 상담을 통한 소통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상담소에서 실시한 민원건의 및 상담 관련 사례 중 우수사례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도내 고등학교 통학로 통제로 인한 불편을 해소한 일이다. 도내 고등학교에 차량을 이용, 아이를 통학시키고 있던 중 이용하던 도로가 공사로 인해 갑자기 차단 됐다. 이에 지역주민들의 불만이 쇄도하자 상담소에서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민원을 받아들여 관련부서와 협의,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했다.
또 다른 우수 사례로는 오산 가장천 폐수 무단방류를 차단한 일이다. 민원에 의하면 오산 가장천물이 어느 순간부터 뿌옇게 변하고, 심한 악취가 발생해 이를 본 주민들이 지역상담소를 찾았다. 상담소에서는 오산시 환경사업소 환경과에 시정 조치를 요구하고 폐수 무단방류를 차단, 주민들의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했다.

평택상담소에서는 도의원과 함께하는 ‘지역주민 관련 회의’ ‘시군 관계자 회의’ ‘도의원 간 정책회의’ 등 교육과 안전, 복지정책관련 회의를 통해 지역발전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또한, 스마트워크센터를 병행 운영해 의정 활동 관련 자료를 수집·검토하고 입법정책·의안 및 도정질문자료 검토는 물론, 예산안 자료수집 검토를 실시하는 등 시민들의 불편과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민원을 제기 하고 싶지만 어디에, 어떤 방식으로 접수해야 하는지 알 수 없어 불편을 참고 사는 시민들이 많다. 설령 관련 부서에 민원을 제기한다 해도 진행 과정을 알 수 없어 답답해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그동안 불편을 감내하던 많은 시민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상담소를 방문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경기도의회 평택상담소는 경기도 평택시 평택5로 34번 길 6-6, 베네스트 3층에 위치해 있으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0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문의 경기도의회 입법정책담당관 의정지원팀 031-8008-7272.

 

 

김수빈기자 tnqls5594@naver.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신문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경기대로 1645, 2층 (지번 :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신리 49-1, 2층)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다01161 Tel : 031-663-1100
발행인: 이중희 / 사장: 박종근|창간일 : 2001년 9월 1일
Copyright© 2001-2013 IPTNEWS.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